사과나무 소식 - 사과나무치과병원 감사의 마음을 담은 작은 프로젝트

페이지 정보

  • 사과나무치과
  • 작성일18-07-27 22:48
  • 조회 6,015
  • 댓글 0

본문

사과나무치과병원
'구강 세균, 어떻게 관리할까?'
감사의 마음을 담은 작은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김포장기동치과 김포사과나무치과의 애플맘이에요.
오늘 일산 대화동에 위치한 사과나무치과병원 본원에서는 특별하고도 따뜻한 일정이 있어 잠시 외근을 다녀왔어요.
김포사과나무치과가 장기동에서 가장 오래된 치과로 단단한 뿌리를 내리고 있는것처럼 일산 본원 대화사과나무치과병원 역시
20여년이 넘는 긴 시간동안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곳이랍니다.
사과나무치과가 개원한 이래로 지금까지 정말 많은 분들이 치료를 위해 다녀가셨고 또 그것이 처음 인연이되어 결혼을 하시거나 혹은 멀리 이사를 가시더라도 찾아주시는 분들도 정말 많은데요.
어느 날 이사장님께서 문득 하신 말씀이 있었어요.  진료에 들어가기 전 차트를 볼때면
'참 오래지났지만 여전히 찾아주시는구나,,,,'
'먼 거리인데도 기꺼이 와주시는구나,,,,,,'
단순히 환자와 의사가 아닌 인연의 힘을 느끼게 된다고,,,,,,,그 분들께 작게나마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미리 진료예약되신 분들께 조금 일찍 내원해주십사 안내를 드렸고 바로 그렇게 마련된 자리랍니다.

그리고 그 인연에 감사함을 담아 마련된 자리의 주제는'구강 세균, 어떻게 관리할까?'였어요.
강의가 모두 끝난 후에서야 왜 이런 주제를 선택하셨는지 깊이 깨달았답니다. ^^
자! 그럼 사과나무치과에서 만난 의사와 환자의 인연이 쏘아올린 작은 프로젝트!! 첫번째 이야기를 시작해 볼께요.
성인의 대부분이 치과치료를 위해 내원하는 원인은 충치가 아닌 치주염이에요. 해마다 나오는 심사평가원의 통계를 보면 알 수 있죠.
구강위생관리의 첫번째는 바로 이 치주염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관리하는 것과 다른말이 아니라고 생각되요.
우리의 치아주변 잇몸에는 세균주머니(치주포켓)가 자리하는데. 구강안에 나쁜세균이 많아지게 되면 이 세균주머니로 파고들어가게 되고  흔히 말하는 치은염 또는 치주염등의 염증을 일으키고 치조골을 흡수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우리 구강안에는 이런 세균들이 모여사는 도시가 형성이 되어있는데 학술적용어로는 바이오 필름이라고 해요.
우리의 몸은 세균들의 집합체이기 때문에 이 바이오필름은 우리 몸 어디에나 존재하죠. 예를들어 피부표면에도 바이오 필름이 존재하고 이는 각질이라는 형태로 자연스럽게 우리몸에서 떨어져 나가기도 해요. 혹은 샤워를 하거나 때를 밀때도 제거되죠.
우리 입속의 바이오필름 즉 구강안의 세균을 관리해야하는 중요한 이유는 피부표면의 바이오필름처럼 자연적으로 떨어져 나가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잇솔질이 중요하고 세균주머니가 자리하고 있는 잇몸도 잇솔질을 해야 하는 것이죠.

오늘 강의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이 바로 일본의 요양병원 2곳의 사망률을 비교한 자료였는데요.
구강관리를 한 곳과 안 한 곳의 사망률은 각각 6%와 20%로 사망률이 3배넘게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줬어요
구강안의 세균관리가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이지요.
또 국내 질병통계자료에서는 위장염과 폐렴이 각각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자료를 볼 수 있었어요 앞서 말씀드렸던 치과내원 원인이 치주염이 가장 높았던 것과도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강의에서는 항생제를 무분별 하게 복용하는 것이 유해세균 뿐만 아니라 유익균도 함께 없애는 일이라 처방에 신중을 기해야 하며 항생제는 유해균에 내성을 만드는 역할도 하기때문에 더욱 의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실제로 사과나무치과에서는 항생제 처방을 되도록 하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답니다.
오늘 강의의 핵심은 두가지였어요. 첫번째는 내몸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세균들을 낮추는 작업을 해야하고 두번째로는 약에 의존하지 않도록 몸을 건강하고 좋은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는는 것. 그 예로는 입속의 세균을 제거해주는 올바른 잇솔질과 잇몸잇솔질,규칙적인 운동이 될 수 있겠고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해당되는것같아요.

일전에도 포스팅했던 이사장님의 저서인  '내안의 우주 입속에서 시작하는 미생물 이야기'와 '내 안의 우주 미생물과의 공존'을 통해 우리몸의 세균들에 대해 조금은 알고 있었지만 직접 눈앞에서 강의를 들으니 훨씬 이해도 잘되고 머리에도 쏙쏙 잘 들어오더군요 .특히 사과나무치과는 오래되신 환자분들도 많으시고 임플란트수술을 받으신 환자분들도 많으시고 특별한 문제가 없더라도 정기검진을 위해 내원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이런 분들께 너무나 유익한 강의였던것같아요. 단순히 이를 깨끗이 닦아야 한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아는 이야기지만 정확하게 왜 이를 닦아야 하며 입속의 세균을 어떻게 관리해야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인지를 그냥 치과치료를 받으러내원하는 곳에서는 들을 수 없는 이야기이니까요.
30여분의 강의가 끝나고 진료예약되신 환자분들께서는 진료실로 올라가 예약된 진료도 보시고 잇몸 잇솔질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강의가 모두 끝난 후 왜 이 자리를 마련 하셨는지 비로소 제대로 이해가 되더군요.
평소 진료시간에도 이런 이야기들을 늘 해드리고 싶으셨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한 분 한 분 진료때마다 이렇게 설명해드리기란 현실적으로는 불가능 하죠.
사과나무치과를 찾아주시는 분들께,,, 인연이라고 할 만큼 감사한 분들께 꼭 알려드리고 싶었고 전해드리고 싶었던 이야기,,,,,,,,
이런 자리는 되도록 한달에 한번씩은 계속 마련하고 싶다고 하셨기에 작은 프로젝트라고 제목을 써봤어요.
사과나무치과와의 인연에 감사함으로 시작된 일이지만 언젠가 모든 분들이 들으셨으면 하는 마음에,,,,

  ea1d762861892863de3c5d1df55cb974_1532699
              

무더위가 이어지는 요즘 오늘하루도 고생많으셨어요 이웃님들
저도 에어컨없이는 밤에 잠들기가 어렵던데  냉방병 유의하시고 언제 기회가 된다면 우리 김포사과나무치과 이웃님들도
좋은 강의 함께하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편안한밤 보내세요 ^^

ea1d762861892863de3c5d1df55cb974_1532698
ea1d762861892863de3c5d1df55cb974_1532698






댓글목록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커뮤니티

 

진료안내 TIME LINE

  • 평일진료 오전 9:30 ~ 오후 6:30
  • 월  /   목 오전 9:30 ~ 오후 9:00
  • 토요일진료 오전 9:00 ~ 오후 2:00
  • 점심시간 오후 1:00 ~ 오후 2:30
  • 휴진안내 일요일,법정공휴일 휴진

031) 997-5060

 
 
TOP